초고장력 용접구조용강 'Strenx 1100' 적용 통한 기술혁신 구현
SSAB코리아, KCP 펌프카 경량화 및 품질 초격차 최일선 개척

메인.JPG

콘크리트 펌프카 제조부문 국내 1위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KCP중공업(대표 윤영곤)이 최근 세계최고의 구조용 초고장력 강판인 'Strenx' 적용에 힘입어 기술의 고도화는 물론 경량화와 내구성 및 안전성 강화를 실현해내며, 글로벌 리딩 펌프카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웅비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

 

KCP중공업은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업계 최고수준의 구조용 고장력강 브랜드 ’Strenx’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SSAB의 한국법인인 SSAB코리아(지사장 김봉주)와 협력을 통해 ’Strenx 1100’ 제품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경량화와 기술 혁신, 안정적인 용접 품질 등을 구현해 낸 성과를 인정받아 고장력 특수강 제품을 이용한 구조물에 대한 품질인증인 SSAB의 ‘My Inner Strenx(이하 MIS)’를 국내 펌프카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MIS 인증은 세계적인 특수강 전문업체 스웨덴 SSAB社가 공급하는 프리미엄 고장력강 브랜드 인 ‘Strenx’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중 제품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높은 기술력을 발휘하여 최고의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고객사에 부여하는 제품 품질 인증으로, KCP중공업은 국내 펌프카 제작업체로는 최초로 'Strenx 1100' 고장력강을 펌프카 붐에 적용해 제품에 혁신, 품질, 경량화 및 고성능을 실현해냈다.

특히 ‘Strenx 1100’은 구조 강도와 중량 감소가 중요한 펌프카 분야에 최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KCP중공업은 SSAB코리아 및 유럽 본사와 긴밀한 기술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장비 개발을 위한 공동 엔지니어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KCP중공업은 자사의 펌프카 제품군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줄이면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달성하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한편 SSAB코리아는 세계 최고 품질의 고장력강 제품인 ’Strenx 1100’ 제품을 세계 최초로 콘크리이트 펌프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순수 국산 펌프카 제품 경쟁력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향상 시켜서, 국산 제품의 수출에 기여할 수 있는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Strenx® / SSAB

“월드 클래스 펌프카 기술의 구현, Strenx의 선택과 집중이 있었기에 가능”
SSAB코리아-KCP중공업, MIS 인증 계기로 ‘선택과 집중’ 시너지 창출 기대

펌프카 부문 국내1위 브랜드 KCP중공업이 업계 최초로 ‘My Inner Strenx’ 제품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KCP중공업은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높은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다.
펌프카 부문 국내1위 브랜드 KCP중공업이 업계 최초로 ‘My Inner Strenx’ 제품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KCP중공업은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높은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다.

KCP중공업과 SSAB코리아는 지난 2월 19일 화성시 양감면에 위치한 KCP중공업 본사에서 MIS 인증식을 갖고, 이에 따른 양사 간 지속적인 파트너십 구축 및 여러 전략적 제휴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증식을 통해 SSAB코리아는 KCP중공업이 사용하고 있는 'Strenx 1100' 적용 제품에 대한 기술지원 뿐만 아니라 서비스, 마케팅 부분에서의 고객 맞춤형 지원을 확대 추진키로 한다는데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SSAB코리아 김봉주 지사장은 "이번 MIS 인증을 계기로 KCP중공업은 'My Inner Strenx' 인증사로서 해외시장 개척, 마케팅  및 전시회 출품시 제품에 대한  SSAB사의 각종  협찬·지원 받을 수 있으며 또한 SSAB의 유럽본사에 있는 구조역학 연구 전문 기술인력팀과의 협업을 통해 향후 신제품 개발에 따르는 design 설계 방향, 구조물 해석지원, 현장 작업의 최선의 해결 방안등 지원하게 된다"고 이번 인증에 따른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김 지사장은 기술지원 부분에 있어서 NDA(비밀 유지 협약)를 통해 "'Strenx 1100'이 적용된 펌프카 제품에 있어 차별화된 패키지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며 "패키지 프로젝트는 KCP중공업이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데 있어 강재의 제품 특성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협조하는 것을 시작으로, 완제품의 설계, 가공, 피니싱 방법을 전반적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세부사항을 설명했다.

 

SSAB코리아와 KCP중공업은 이번 인증에 따른 기술지원 및 협력에 대한 서명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제반적인 공동R&D 추진 등의 상호협력 추진방안을 공유했다.
SSAB코리아와 KCP중공업은 이번 인증에 따른 기술지원 및 협력에 대한 서명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제반적인 공동R&D 추진 등의 상호협력 추진방안을 공유했다.

KCP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인증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우선 세계적인 Strenx 1100 제품의 활용 기술 확보로 세계 최고수준의 펌프카 생산이 가능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더불어 고객에게는 완벽한 안전성과 고성능을 갖춘 제품군을 제공함으로써 어느 현장이든 안전하면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어 “특히나 SSAB코리아와의 파트너쉽으로 고객 대응 시스템 구축을 보다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SSAB코리아의 철강 제품 활용 노하우, KCP중공업의 기술력 등 두 글로벌 컴퍼니의 협력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양사가 이번 MIS 인증을 통해 강화되는 협업 프로세스를 통해 지금까지 보다 한 층 더 비즈니스 세그먼트를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KCP중공업 관계자는 “Strenx1100 고장력강이 적용된 펌프카는 높은 인장강도는 물론 경량화까지 극대화한 제품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안전성과 기술적 차별화를 갖추고 있다. 고 Strenx1100 활용에 따른 기술혁신 일례를 설명했다.

 

중량은 줄이고, 내구성 대폭 강화… 펌프카의 한계를 극복
SSAB코리아, 제품 특성과 품질의 적절한 혼합을 위한 기술지원 확대

 

KCP중공업은 국산 펌프카의 세계일류화 도전을 위한 첫 발걸음. 세계 최초로 ‘Strenx 1100’을 적용한 세계 최대 직경의 63m급 펌프카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KCP중공업은 국산 펌프카의 세계일류화 도전을 위한 첫 발걸음. 세계 최초로 ‘Strenx 1100’을 적용한 세계 최대 직경의 63m급 펌프카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Strenx 1100' 제품을 적용한 펌프카의 성능 및 품질, 안전성 강화를 포함한 신기술/신제품 공동 R&D 프로젝트 전개를 위한 별도의 TF를 구성하는 등의 협업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KCP중공업의 ‘MIS 인증’은 이 같은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지향에 따른 제품의 혁신, 품질 및 고성능 실현에 따른 결과물로서, KCP중공업은 펌프카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 관리는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번 MIS 인증은 KCP중공업이 공급하는 펌프카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확보를 통해 가장 우수한 펌프카를 공급하는 선도 업체로 대외적인 인정을 공인받은 점과 함께, SSAB Strenx 1100 강판을 적용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창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내수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KCP중공업은 그동안 고객과의 상호교류, 펌프카 제조 전문 기술, 그리고 현장 중심형 독자적 신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펌프카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는데, 'Strenx 1100' 고장력강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개발한 제품군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KCP중공업 관계자는 “펌프카의 기술적 핵심은 성능의 지속성과 작업 안전성에 있는데, 이 같은 기술 메카니즘을 혁신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회사가 저희 KCP중공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그동안 KCP중공업은 SSAB社의 세계최고 수준의 고장력 강종을 선택해 경쟁력 부문에서 한 발 앞서 나가고 있다. 이번 MIS 인증은 회사의 펌프카 R&D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현한 쾌거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현장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완벽한 성능으로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견인하는 고품격 펌프카를 개발/제작하는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KCP중공업 관계자가 63M 펌프카에 MIS 정품 인증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KCP중공업 관계자가 63M 펌프카에 MIS 정품 인증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펌프카 제작 적용 Strenx1100 고장력강
펌프카 제작 적용 Strenx1100 고장력강

현재 KCP중공업은 SSAB코리아의 'Strenx 1100' 정밀가공 기술지원을 통해 펌프카 완성차부터 붐대 구성 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펌프카의 붐은 가능한 한 가벼워야 하며 강력하고 안정적인 구조 강도를 발휘해 높은 작업성능 발휘는 물론 작업자의 안전까지 보장해야한다.

 

특히 국내 펌프카 시장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는 국내 수많은 산업 및 공사현장의 안전기준과 규제에 철저하게 부합해야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기도 하다.

 

KCP중공업이 이와 같은 시장의 한계와 리스크를 극복하고 도전과제를 수행하면서 국내를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펌프카 선도업체로서 성장 히스토리를 써가고 있다. 그 배경에는 분명 최적의 소재를 선택하여,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퍼포먼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KCP중공업 관계자는 “SSAB의 'Strenx 1100' 덕분에 붐을 비롯한 모든 부품은 그 이전에는 시중에서 볼 수 없었던 얇은 강종으로 제작되고 있다”면서 “이것은 오늘날 KCP 펌프카가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고 세계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자랑하는 명품 펌프카로 우뚝 서게 만든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Strenx 1100'의 제품 기술수준에 엄지를 치켜 올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