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베스트 중장비 제어시스템 ‘Trimble’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와 손잡고, 국내시장 공략 가속화
Trimble社 한국 공식 솔에이전트로 화려한 출범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험, 네트워크 구축
2020년형 최신 ‘Trimble’ 제품군 보급 통한 중장비 고객 혁신 자신

Trimble Earthworks 3D는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굴삭기 제어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은 Trimble Earthworks 3D를 비롯해 ‘Trimble GCS900 3D’, ‘Trimble CCS900 3D’ 와 같은 토공 관리 시스템, 고정밀 증강 현실 시스템 ‘Trimble SiteVison’, 현장 측량을 위한 LiDAR, 토탈 스테이션, GNSS 스마트 안테나 등의 최첨단 하드웨어를 국내 중장비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Trimble Earthworks 3D는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굴삭기 제어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은 Trimble Earthworks 3D를 비롯해 ‘Trimble GCS900 3D’, ‘Trimble CCS900 3D’ 와 같은 토공 관리 시스템, 고정밀 증강 현실 시스템 ‘Trimble SiteVison’, 현장 측량을 위한 LiDAR, 토탈 스테이션, GNSS 스마트 안테나 등의 최첨단 하드웨어를 국내 중장비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국내 건설기계 시장에 4차산업혁명의 바람이 넘어오고 있다. 이미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의 중심은 유무선 장비제어, 장비운용 데이터 축적, 장비 간 원격 네트워킹 등 IoT/IC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 중 국내 건설기계 시장 여건에 가장 최적화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장비 제어시스템’에 대한 현장의 니즈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장비 제어시스템은 국내도입 초기 굴삭기 유압 제어 기술을 통해 더욱 정교하면서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로 하여금 상당한 센세이션을 일으킨 바 있다.기술이 보편화된 오늘날 굴삭기 제어시스템은 진일보를 거듭하며, 단순은 작업 능률 향상을 넘어 굴착 작업 시 원하는 깊이와 거리, 기울기, 수평 등을 모두 컨트롤 할 수 있는 토털 원격 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중장비 제어시스템 기술은 가파른 진화를 거듭하면서, 보수적 성향이 상대적으로 짙은 국내 중장비 작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등 작업의 효율성 증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쏟아지는 것은 물론, 이런 고객요구에 따라 글로벌 스마트 건설기계 시장은 수년째 가파른 니즈의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가장 높은 정확도와 호환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토공관리 분야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 트림블(이하 Trimble)이 최근 한국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국내 비즈니스 파트너와 손잡았다.

Trimble과 함께 중장비 제어 시스템 사업에 도전하게 된 업체는 ㈜싸이텍건설기술(대표 강동호)로, 이 회사는 토공·지반 관리 및 건설측량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국내건설 토목 현장 솔루션 선도업체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싸이텍건설기술은 지난 2019년 9월 Trimble社와 국내 솔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화에 돌입하면서 국내 중장비 제어 시스템 시장에 새로운 판도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 Trimble社와의 국내 공식 에이전트 파트너십
“고객 성공적 프로젝트 지원 위한 최상의 Trimble 장비 보급”

 

(주)싸이텍건설기술 기술영업팀 장 길 상무이사는 Trimble 중장비 제어시스템 총괄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장 상무이사는 2020을 ㈜싸이텍건설기술 Trimble 사업화 원년으로 선언하고, 기술 보급과 브랜드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주)싸이텍건설기술 기술영업팀 장 길 상무이사는 Trimble 중장비 제어시스템 총괄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장 상무이사는 2020을 ㈜싸이텍건설기술 Trimble 사업화 원년으로 선언하고, 기술 보급과 브랜드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싸이텍건설기술은 Trimble社와의 국내 공식 에이전트 파트너십을 통해, Trimble의 파워풀한 건설, 토목 현장 (CEC: Civil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솔루션을 국내 건설기계 및 건설·토목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토공관리 분야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는 ‘Trimble Earthworks Excavator Automatics’ 등 한발 앞선 기술력의 Trimble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취급하며 국내 중장비 제어시스템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장비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 등 고객사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 제공을 사업의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경쟁사보다 조금 늦게 출발했지만, 제품의 신뢰성, 360도 감지범위 각도센서, 싱글 GPS 업그레이드 출시, 기존 투자비용을 그대로 활용하는 3D 확장성 등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Trimble 제품군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 기술영업팀 장 길 상무이사는 “비록 후발주자라는 불리한위치에 서 있는 만큼 우선 기 진출한 업체들과의 간극을 좁히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장기 전략을 세웠다”면서 “회사는 현재 현장 맞춤형 설계와 더불어 업계 최고 수준의 센서 감지 성능, 그리고 다양한 옵션과 업그레이드 성능 등 크게 3가지 부분에서 비즈니스 역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Trimble Earthworks Excavator Automatics을 활용한 중장비 원격 운용
Trimble Earthworks Excavator Automatics을 활용한 중장비 원격 운용
Trimble TD520 디스플레이
Trimble TD520 디스플레이

 

‘스마트건설 실증 프로젝트’ 참여 등 시공 전반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 확보
‘트림블 커넥티드 사이트 솔루션’ 적용한 대표적 국내사례 창출

 

한편 ㈜싸이텍건설기술은 2019년 11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 실증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스마트건설 실증 프로젝트’ 에 참여, 시공 전반에 걸쳐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지원하였고,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 한 바 있다.

기존의 건설 방식과 비교해 스마트건설 기술을 활용하면 총 생산성 30% 향상, 공사기간 및 비용 25% 단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실증 사업을 통해 확인됐다.

특히 회사는 트림블의 30년 파트너로 공간정보 구축 솔루션을 선도하는 기업 ㈜지오시스템, 트림블의 빌딩 솔루션 전문 글로벌 기업 ㈜빌딩포인트 등과 협업을 전개하며, 트림블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 컨설팅도 수행한 역량을 바탕으로 2020년 Trimble을 통한 중장비 제어시스템 사업의 성공에 있어서도 확고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특히 ‘스마트건설 시범현장운영’ 프로젝트 참여는 회사의 차별화된 기술역량과 경쟁력을 입증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힌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비롯해 국내 대형 기업들과 함께한 이 프로젝트에서 시공 전반에 걸쳐 스마트건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주)싸이텍건설기술은 2019년 11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 실증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스마트건설 실증 프로젝트’ 에 참여, 시공 전반에 걸쳐 스마트건설 솔루션을 지원했다.
(주)싸이텍건설기술은 2019년 11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 실증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스마트건설 실증 프로젝트’ 에 참여, 시공 전반에 걸쳐 스마트건설 솔루션을 지원했다.

‘Trimble Earthworks 3D’, ‘Trimble GCS900 3D’, ‘Trimble CCS900 3D’와 같은 토공 관리 시스템, 고정밀 증강 현실  시스템 ‘Trimble SiteVison’, 현장 측량을 위한 LiDAR, 토탈 스테이션, GNSS 스마트 안테나 등의 최첨단 하드웨어를 현장에 소개했다.

또한 3차원 BIM 모델 설계 프로그램 ‘Trimble Business Center’, 실시간으로 건설 장비와 작업 현황을 관리하는 ‘Trimble Vision Link’ 같은 소프트웨어도 운영했다.

그 결과 재래식 공법에 비해서 스마트 건설 공법을 통해 총 생산성 30% 향상, 공사기간 및 비용 25% 단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싸이텍건설기술은 이 시범현장 프로젝트를 통해서 Trimble 시스템의 높은 기술력이 입증할 수 있었다.

특히 현장에서 3D 모델을 구축하여 일정을 계획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Trimble Connected Site Solution (트림블 커넥티드 사이트 솔루션)을 그대로 현장에 적용한 대표적 국내사례로도 높게 평가할 수 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2020년형 최신 Trimble 기술 보급에 전력
다양한 제품군으로 고객과 현장 맞춤형 솔루션 제공에 박차

 

사진4.png

사진5.png

Trimble 중장비 제어 시스템은 최근 기술적 부분에서 새로운 이노베이션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을 통해 보급되는 Trimble의 2020년형 혁신적 아이템은 시장의 주목을 끌기 충분한 스펙과 고객 솔루션을 지향한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아이템은 ‘Trimble Earthworks Excavator Automatics’으로 이 시스템은 토공관리 분야에서 가장 진보된 솔루션으로 평가된다. 이 혁신적 시스템은 굴삭기 유압 제어를 통해서 작업할 수 있는 최상의 운전자들에게 최상의 커즈터마이징을 제공한다.

‘Trimble Earthworks Excavator Automatics’를 탑재한 숙련된 굴삭기 운전자는 40% 이상 더 빠른 작업 속도로, 70% 이상 더 정확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초중급 굴삭기 운전자 역시 30% 더 빠른 속도로 100% 더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기술적 어드밴티지를 통해 굴삭기 운전자들은 숙련도에 관계없이 높은 수준의 작업을 정확하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비용까지 절감하는 시너지 효과를 제공한다.

사진8.png
Trimble Smart Construction 적용을 통한 공정효율 및 작업 혁신
Trimble Smart Construction 적용을 통한 공정효율 및 작업 혁신

이밖에도 ㈜싸이텍건설기술이 취급하는 Trimble 제품군은 경쟁사에서 아직 구현하지 못한 앞선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다. 중량까지 측정할 수 있는 독보적인 굴삭기 시스템을 비롯해 일반적인 3D 도면 지원 뿐 만 아니라, 지형까지는 업로드할 수 있는 ‘Trimble Advanced Mapping’ (어드밴스드 매핑) 기술, 작업을 하면서 업데이트되는 화면을 통해 지형이 바뀌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관련해 장 길 상무이사는 “Trimble의 호환 장비 라인업은 매우 다양하다. 장비 간 이동이 편리하게 구성되기 때문에 한번 구매하면 활용도까지 높일수 있다”면서 “모든 중장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포트폴리오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Trimble의 시스템은 우리의 큰 강점이자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새 전기 마련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건기시장
2020년, ㈜싸이텍건설기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통한 ‘플러스 성장의 해’ 기대

 

사진14.jpg

사진15.jpg

한편 ㈜싸이텍건설기술은 비록 사업화 초기이지만, 국내 중장비제어시스템시장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시기에 발맞춰, 고객 발굴단계에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영업기획과 마케팅 조직을 참여시켜 '유기적 비즈니스 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히 시장과 고객 관점에서 Trimble의 혁신적 고객가치를 검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 굴삭기 보급은 포화 상태지만 중장비 제어시스템의 보급률은 5% 미만이기 때문에 ㈜싸이텍건설기술은 도저, 모터그레이더 등의 틈새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나 여러 건설, 토목 현장에서는 굴삭기뿐만 아니라 도저, 모터 그레이더에 제어시스템을 부착하기를 권고하는 상황이다.

또한 국토 해양부를 비롯해 대형 건설사들이 주도하는 있는 ‘스마트 컨스트럭션’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 긍정적인 시장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장 길 상무이사는 이미 경쟁 업체들이 선점한 시장에서 새롭게 다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상황 속에서 후발 주자 위치에 있는 것이 사실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올해는 싸이텍건설기술이라는 이름을 알리고, 우리의 강점인 기술력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2020년 일차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특히, Trimble이 동종업계 대비 3D 분야의 제품과 기술력에 있어서는 상당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굴삭기 제어시스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 보다 공격적인 시장공략에 돌입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최상의 고객A/S 및 기술지원, 장비장착을 위해 서비스 차량을 운용하고 있다.
최상의 고객A/S 및 기술지원, 장비장착을 위해 서비스 차량을 운용하고 있다.

장 길 상무이사는 “2020년은 모든 중장비 제어시스템 업계가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굴삭기 제어솔루션 시장이 활성화되면 자연스럽게 3D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보급이 확장될 것이라 예상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예상보다 이 시기가 더 빨리 찾아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면서 “이에 ㈜싸이텍건설기술은 장기적으로는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리드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올해는 초석을 다지는 해로 만들고 싶다. 최근에 진행중인 프로모션에 대한 반응이 좋고, 다양한 연구 기간들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으며, 관심을 보이는 기업 및 고객들이 있는 상황이라 의미 있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주)싸이텍건설기계는 이 같은 미래 가능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인력채용 및 조직 강화, 사업영역 확대 계획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원활한 시장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 Trimble의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대거 도입할 예정이며, 국내 현장에서 축적된 노하우로 ㈜싸이텍건설기술 만의 고객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물론 엔드유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겠다”는 포부를 끝으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