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산업 발전 위한 날개를 달다”
건품연, 국내 16번째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전환 창립총회 개최

창립총회.JPG

건설기계 산업의 숙원이던 건설기계분야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추진이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됐다.


건설기계부품연구원(원장 윤종구, 이하 건품연)은 최근 본관 중회의실에서 윤종구 원장을 비롯하여 군산대학교 곽병선 총장,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염동관 부회장 등 창립 발기인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이하 전문연) 전환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전문생산기술연구소란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42조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의 설립과 지원 등에 근거하여 중소·중견기업의 생산기술에 관한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연구소로서 현재 전자부품연구원과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15개 전문연이 운영되고 있으며 건품연이 전문연 전환되면 국내에서 16번째 전문연이 된다.


이날 창립총회는 정관제정과 임원선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보고 등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초대 이사장은 군산대 곽병선 총장이 선임되었다.


곽 이사장은 이사장 선임 소감에서 “전문연 탄생은 국내 수출의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건설기계산업의 발전을 이루는 초석이 놓여진 셈”이라고 말하고 “이번 전문연 전환으로 건설기계 산업뿐 아니라 위기에 처한 군산지역 경제 활성화⁴에도 큰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그동안 건설기계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연구소의 부재로 체계적인 기술지원이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소외했던 건설기계 산업은 건품연에 대한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지정으로 명실공히 국가기간 제조업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됐으며 건품연은 기관 위상이 한층 공고해짐에 따라 건설기계분야 독보적 연구기관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