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건설붐에 따른 관련 중장비 및 도구 수입 수요 증가 예상
글로벌 강철주형 업체들 대거 참가, 최신 기계장비 소개

참가업체(Egypco)>[자료: 무역관 자체촬영]
참가업체(Egypco)>[자료: 무역관 자체촬영]
이집트 최대 강철제조 및 중장비 전시회 Mactech는 MACTECH은 강철주형 관련 전시회로 매년 1,000개 이상의 업체들이 참여하는 대형 박람회이다.  단순 전시회를 넘어서 지역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장으로서 발전하였으며 강철제조, 주형물 관련 유력 인사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자리이다.
이 외에도 관련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쇼케이스도 마련되어 있어 단순 제품 전시를 넘어 강철주형 업계를 선도하는 전시회로 자리메김하고 있다. 최근 전시회로는 지난해 2021년 12월 9~12일까지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에서 열렸으며, 전세계 주요 금속 가공 및 성형, CNC 기계, 산업용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업체들이 대거 집결한 바 있다.
Mactech은 글로벌 강철주형 업체들에게 자신들의 최신 기계장비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이다. 특히 기계설비와 관련된 최신기술을 소개하는 쇼케이스 장도 마련되어 있어 매년 관련 최신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유력업체들이 참여했으며 주로 금속 가공 기계, CNC 기계, 산업용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를 취급하는 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의 두산중공업 현지 에이전트가 참여해 지게차 등을 전시한 바 있다.
Mactech2021 참가사 구성 및 비중
[자료: Mactech 2021 브로셔 및 무역관 자체작성]Mactech2021 참가업체 성격별 구분
[자료: Mactech 2021 브로셔 및 무역관 자체작성]Mactech2021 참가업체 성격별 구분
[자료: Mactech 2021 브로셔 및 무역관 자체작성]Mactech 2021 전시품 비중
[자료: Mactech 2021 브로셔 및 무역관 자체작성]Mactech 2021 전시품 비중
Mactech2021에는 113개의 참가업체가 참여하였는데 업체별 성격에 따른 참가자 구분은 위 표와 같다.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업체 다수가 산업관계자로 실제 업계 종사하는 이들이였다.
정부기관에서는 이번 전시회에 참여해 참여 업체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일부 파빌리온이나 업체 부스를 방문해 해외 업체들이 선보이는 새로운 기술을 확인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 전시회 방문객들의 약 69%가 제품 구매를 위해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약 14%의 방문객이 기구매 제품의 최신 브랜드를 확인하고자 전시회에 참여하였으며 방문객 11%는 최신기술 동향을 확인하고자 이번 Mactech 2021 전시회를 방문하였다.
전시품 중 절단기계 비중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산업용공구 및 용접장비가 뒤를 이었다. 특히 이집트를 비롯해 중동아프리카 지역에 건설수요가 많아 관련 기계설비 전시 비중이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참관 바이어 인터뷰
[자료: 무역관 자체촬영]Mactech2021 참가업체 부스 이미지
[자료: 무역관 자체촬영]Mactech2021 참가업체 부스 이미지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글로벌1_사진2.jpg
(1) Three Cuts 판매매니저(Mosatafa Hamza)
철강용 중장비나 산업용 기구 시장은 매우 유망한 산업 중 하나이다. 2020년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관련 시장규모는 22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진출을 위해 이집트 시장은 매력적인 시장으로 이집트 철강관련 중장비나 기구 시장은 2021년에서 2023년 매년 6%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예상되며 수입의존율이 약 85%에 달한다. 이집트에는 CNC 기계, 산업용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 수입 수요가 많아 한국업체들의 적극적인 시장진출이 필요하다.
(2) Top Laser 판매니저(Fayka Al Sayed)
이집트의 많은 업체들이 한국으로부터 관련 기계류 수입을 희망하고 있는데 한국기계의 높은 품질을 좋게 평가하고 있다. 절단기, 산업용 도구, 철강 주형기 등 다양한 기계류 수입 수요가 존재한다. 특히 CNC 기계는 2022년에 그 수입수요가 7%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며, 주형기계 및 절단기는 8% 성정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집트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이러한 기계 수입 수요는 나날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Otrac Heavy Equipment(Amr Shabrawy)
이집트에 2015년 수에즈경제구역이 신설된 이후, 이집트는 매력적인 생산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다. 수에즈경제구역은 약 461,000 평방미터 규모로 4개의 항구와 4개의 산업집구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수에즈운하와 인접해 있어 매년 약 17,000대의 화물선에 달하는 유통규모를 자랑한다. 최근에는 상이집트 쪽에 10개의 신 산업지구가 신설될 계획이다.
시사점
이집트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산업 중장비 및 도구들의 수입 수요가 나날히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한국산 기계에 대한 높은 기술력과 질적으로 우수한 점이 시장에서 좋게 평가되고 있으며 AS 서비스에 대한 평도 좋은 편이다. 더불어 이집트 정부는 구식모델에 대해서도 수입수요가 있어, 한국에서의 시장성이 떨어진 구형 모델의 이집트 시장수출도 고려해볼 만 하다.
기계수출과 더불어 향후 관련 부품 수입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한국 부품제조 업체들에게도 이집트 수출길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Mactech과 같이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여하여 지속적인 시장 동향과 현지의 주요 에이전트들을 파악 할 필요가 있겠다. 현지는 에이전트의 선정이 매우 중요한 바, 이들과의 지속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확보하신 후 진출하시기를 추천드린다. 
 
본고는 [Mactech 사이트 및 KOTRA 이집트 카이로 무역관 자체 수집 자료 종합] 보고서의 주요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